본문 바로가기
개발/네트워크

[NetWork] DNS Recode type

by 그레이웅 2022. 10. 21. 11:58
반응형

최근 서브 도메인을 설정하는 도중에 매번 DNS RECODE TYPE을 "A"로 설정하였는데 문득 이게 무엇인지 궁금해져서 포스팅을 남긴다.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

DNS(도메인 네임 시스템)은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주소 www.naver.com와 와 같은 주소를 IP(인터넷 넷 프로토콜) 주소에 매핑하는 글로벌 시스템이다.  네이버의 주소도 도메인 이름이 유효한 IP주소를 가리키고 있어야 한다.

 

 

DNS Recode type? 

 

DNS 레코드 타입은 호스트네임 또는 도메인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록이다. 이러한 레코드에는 도메인의 현재 IP주소가 포함된다.

DNS 레코드는 권한이 있는 DNS 서버에 텍스트 파일(영역)에 저장된다.

DNS레코드 파일은 서버가 이해하는 특수한 문자로 저장된다.

 

DNS 레코드 유형 종류

 

DNS 레코드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A recod

- AAAA record

- CNAME record

- Nameserver (NS) record

- Mail exhange (MX) record

 

1. A record

A레코드는 가장 중요한 DNS 레코드이다. A 레코드의 "A"는 주소를 나타낸다. 

A레코드는 특정 호스트주소나 도메인의 IP주소(IPv4 만 지원)를 보여준다.

 

사용 용도

 

A레코드의 주 사용 용도는 IP주소 조회이다. A 레코드를 사용하여 브라우저는 웹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www.naver.com  과같이 IP주소를 모른 채 접속할 수 있는 것이다.

 

 

2. AAAA record

AAAA는 A레코드와 도메인의 IP주소를 가리키는 건 동일하지만, IPV6 주소를 사용한 다는 점이 다르다.

IPV6는 기존 IPV4보다 더많은 IP주소를 지원하며, IPV4의 IP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왔다.

IPV6주소는 다음과 같은 형태이다.

3001:0db7:3c5d:0024:0000:0000:1a2f:3c1b

 

사용 용도

IPV4보다 더 많은 주소를 지원하기 때문에 AAAA레코드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AAAA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을 최신 IPV6 프로토콜 주소로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3. CNAME record

CNAME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에 "별칭"을 사용하여 다른 도메인으로 가르키게하는 DNS 레코드이다.

CNAME 레코드의 "별칭"은 IP 주소를 가리키지 않으며 도메인만 가르키게 한다.

예를 들면 cn.naver.com 을 CNAME을 사용해 naver.com으로 가리키게 할 수 있다.

여기서 naver.com은 A레코드를 사용한 실제 IP주소를 가르키는 주소이다.

 

사용 용도

CNAME을 사용할 경우는 동일한 서버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에 ftp.naver.com 을 사용하고 www.naver.com 을 통해 웹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다. CNAME레코드를 사용해 두 하위 도메인이 naver.com을 가리키도록 할 수 있다.

 

CNAME은 다른 CNAME을 가리킬 수 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비효율적이고 사용자 경험(UX)이 좋아지지 않는다.

 

4. NS(Nameserver) record

NS(nameserver) 레코드는 도메인에 대해 권한 있는(실제 DNS레코드를 가지고 있는 서버) DNS 서버를 지시한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에 여러 개의 네임서버를 지정할 수 있다. ns1.naver.com ns2.naver.com  ns레코드는 이와 같이 보일 수 있다.

 

사용 용도

NS 레코드는 네임서버는 간단히 말해서 도메인 이름을 사이트가 호스팅 되는 실제 서버에 연결해준다.

'ns.naver.com' 도메인을 관리하는 네임서버는 'naver.com'이라고 말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5. MX(Mail exhange) record

MX 레코드는 도메인의 이메일이 라우팅 되어야 하는 위치를 보여주는 DNS 레코드 유형이다.

MX 레코드를 사용하면 이메일을 메일 서버로 보낼 수 있다.

 

단일 도메인 이름에 대해 여러 MX 레코드를 가질 수 있다. 이 말은 즉, 백업 이메일 서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이름 유형 우선순위 RDATA
@ MX 10 mx.naver.com
@ MX 20 mx2.naver.com

우선순위가 10인 레코드가 기본 메일 서버고 보조서버는 기존 서버가 오류가 날 경우에만 사용되게 된다.

 

사용 용도

MX 레코드를 사용하면 이메일을 전용 이메일 서버로 전달할 수 있다.

MX 레코드를 사용하면 어느 메일서버를 사용할지 결정할 수 있다.

반응형

'개발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HTTP 메소드 (GET, POST)  (0) 2022.10.11
[NetWork]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  (0) 2022.10.08
REST API는 무엇일까?  (1) 2022.10.07
[Network] DNS(Domain Name System)란?  (0) 2022.10.06
HTTP 상태 코드 (status code)  (1) 2022.09.30

댓글